거래데이터 분석 모델

  • Home
  • 실증사업
  • 거래데이터 분석 모델

사업개요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발생되는 데이터 수집을 위하여 2018~20년도 산업부의 지식서비스 과제를 통하여 배포된 수집 라이브러리가 존재하며 이렇게 수집되는 데이터의 관리는 현재 R&D과제 종료로 인하여 더 이상 수집된 데이터를 처리하기위한 인프라가 운용되지 않는 상태로 본 구매데이터 활용 기반 플랫폼을 구축하기에 앞서 선행적으로 보다 큰 안전한 규모로 구축되야 하는 과정을 진행

주요실증모델

데이터레이크 기반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 거래와 관련된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품목마스터를 통해 정제된 데이터로 자동 분류
  • 해당 데이터를 분석 시스템으로 전달하여 실데이터 기반 다양한 분석모델 실증
수집, 정제된 거래데이터를 분석한 테마별 구매 트렌드 리포트 실증
  • 단순 데이터 집계가 아닌, 특정 Profile 을 가진 소비자가 어떤 흐름으로 구매(결재)를 하는지 분석
구매정보 서비스 API 포털 구축
  • 구축된 구매정보 활용 기반구축 플랫폼의 데이터를 외부 기업들이 활용하기 위하여 API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서비스 포털 구축
거래데이터 수집 및 분석 서비스 프로세스 개념도
실증모델

사업로드맵

  • 1차년도 (2021년)
  • 2차년도 (2022년)
  • 3차년도 (2023년)
  • 4차년도 (2024년)
  • 5차년도 (2025년)

중소유통

  • 마트형 스마트POS 구축
  • 재고분석 서비스 실증
  • 상품매입추천 모델 실증
  • 가격분석 서비스 구축
  • 마트용 상품마스터 추천
  • 지역 물류센터 지원 신규서비스 개발
  • 맞춤형 제조를 위한 유통데이터 활용 모델 실증

데이터 분석

  • 온라인 버즈 분석용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서비스 구축
  • 상품평판(사용후기)정보 수집 서비스 설계 및 구축
  • 상품평판(사용후기)정보 수집시스템 수집 및 시각화 툴 적용
  • 인기상품 차트서비스
  • 중소유통 상품구색 추천서비스 실증
  • 자연어 사전DB 설계
  • 키워드 온톨로지 구축 및 상품명(약어) 수집
  • 머신러닝을 통한 상품별 약어 , 감성정보 서비스

해외유통

  • HS-Code 자동추천서비스 개발
  • 유통사별 상품정보 매칭서비스 개발
  • 자동 수출입신고 체계 구축
  • 해외 온라인유통 상품정보 연계
  • 상품정보 다국어 서비스

추진계획

  • 2021
  • 2022
  • 2023
  • 2024
  • 2025
유통 데이터 수집 및 저장 시스템 구축
    •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레이크 시스템 설계 및 구축
    • 클라이언트 관리자 시스템 개발
    • 클라이언트 관리자 시스템 개발
유통 데이터 라벨링 시스템 구축
    • 품목 마스터 DB 구축
    • 감성정보 표준화 및 DB구축
    • 감성인식 분석 자동화
유통 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 데이터 분석 플랫폼 설계 및 구축
    •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구축 및 결과 검증

추진기관소개

텐큐브

텐큐브는 유통/구매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특화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금융사와 통신사 등에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

주요사업
  • 상품 마스터 DB를 이용한 구매 데이터 분석 서비스 제공
  • 물류센터용 상품 마스터DB 시스템 구축
  • 상품 마스터DB 연동 주문관리 시스템 구축
  • 가맹점 DB와 결제 데이터 분석 엔진을 이용한 금융 데이터 분석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