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유통 지원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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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상품표준DB를 활용한 중소유통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지원을 통해 POS 시스템과 모바일 에플리케이션 일체화를 지원하며 지역마트 디지털화의 걸림돌을 제거함. 또한 유통데이터 분석을 통한 데이터 기반의 중소유통매장 운영 관리를 지원함

주요실증모델

스마트POS-ERP 개발
  • 지역마트 및 중소유통매장 운영에 최적화된 업무 자동화 지원
  • 온-오프라인 통합 운영, 국내 최초 클라우드 기반 유통 POS 및 본사 기능 탑재
  • 대한상공회의소 상품 마스터 및 온-오프라인 유통 데이터, 외부 데이터 수집-활용-표준화 기반
O2O연동 APP개발 / 관리자APP 개발
  • 회원 통합 바코드를 지원하는 결제 앱 (오프라인)
  • 지역 기반의 온라인 커머스 앱 (온라인)
  • POS-App 일체화로 중소유통매장 APP 도입 시 진입장벽인 관리부담 최소화
실증모델
매장 프로파일 기반의 카테고리별 매출 분석 서비스
  • 시장 전체 분석이 아닌, 사용자가 입력한 매장 프로파일 기반의 맞춤형 정보 제공
  • 지역마트 등 중소유통매장 기반의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
실증모델

사업로드맵

  • 1차년도 (2021년)
  • 2차년도 (2022년)
  • 3차년도 (2023년)
  • 4차년도 (2024년)
  • 5차년도 (2025년)

중소유통

  • 마트형 스마트POS 구축
  • 재고분석 서비스 실증
  • 상품매입추천 모델 실증
  • 가격분석 서비스 구축
  • 마트용 상품마스터 추천
  • 지역 물류센터 지원 신규서비스 개발
  • 맞춤형 제조를 위한 유통데이터 활용 모델 실증

데이터 분석

  • 온라인 버즈 분석용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서비스 구축
  • 상품평판(사용후기)정보 수집 서비스 설계 및 구축
  • 상품평판(사용후기)정보 수집시스템 수집 및 시각화 툴 적용
  • 인기상품 차트서비스
  • 중소유통 상품구색 추천서비스 실증
  • 자연어 사전DB 설계
  • 키워드 온톨로지 구축 및 상품명(약어) 수집
  • 머신러닝을 통한 상품별 약어 , 감성정보 서비스

해외유통

  • HS-Code 자동추천서비스 개발
  • 유통사별 상품정보 매칭서비스 개발
  • 자동 수출입신고 체계 구축
  • 해외 온라인유통 상품정보 연계
  • 상품정보 다국어 서비스

추진계획

  • 2021
  • 2022
  • 2023
  • 2024
  • 2025
중소유통매장 대상 스마트POS 및 O2O연동 APP을 통한 표준화 기반 구축
    • 스마트POS-ERP-APP
      데이터서비스-매출분석
    • 데이터서비스-재고분석
    • 데이터서비스-가격관리
    • 데이터서비스-스마트MD
    • 데이터서비스-B2B
      Closed Market

추진기관소개

리테일앤인사이트

㈜리테일앤인사이트는 국내 유일의 B2C, B2B 통합 식품유통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지역 중소마트와 소비자 간 마케팅/커머스를 지원하는 B2C플랫폼, 지역 중소마트와 공급자 간 상품/물류를 지원하는 B2B플랫폼, 그리고 IT인프라 기반 커머스/상품/물류를 통합 지원하는 Hyper-Connected Retail Platform의 구현을 목표로 삼고 있음.

주요사업
  • 지역 슈퍼마켓 플랫폼 운영 및 유통IT 컨설팅
  • 차세대 마트 통합 솔루션인 토마토(TOMATO: TOday MArt, TOmmorow mart)모델로 2021년 예비 유니콘에 선정
  • 토마토솔루션, 토마토마켓(B2C), 토마토트레이드(B2B) 서비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