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데이터 소개

    • Home
    • 사업 소개
    • 유통데이터 소개

    유통데이터란

    유통산업에서 활용하거나 발생되는 모든 데이터를 의미하며, 본 사업에서는 유통데이터의 가장 근간이 되는 “상품데이터”와 “거래데이터”를 의미함

    상품데이터란

    대한상공회의소(유통물류진흥원)가 유통표준코드(880바코드)를 기준으로 유통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의 정보를 표준화된 체계로 수집하여
    구축한 데이터

    상품데이터 항목은 상품군에 따라 상이하며, 이미지를 포함하여 상품기본정보와 속성정보로 구성되어 있음

    상품데이터 샘플은 하단 “바로가기” 사이트에서 확인

    거래데이터란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에서 구매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수집하고 있는 유형, 무형 상품에 대한 거래데이터를 의미

    대량 회원을 보유한 통신사, 금융사, 유통사 등의 모바일지갑 서비스 앱 등을 통해 구매데이터를 수집 - 사전에 소비자들의 동의를 받고 전용 SW 를 통해 전자영수증 내역을 거래데이터로 전환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얼마나(How) 구입했는지에 대한 정보 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