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데이터 소개

  • Home
  • 유통데이터 소개
  • 유통데이터 소개

유통데이터란

유통산업에서 활용하거나 발생되는 모든 데이터를 의미하며, 본 사업에서는 유통데이터의 가장 근간이 되는 “상품데이터”와 “거래데이터”를 다룸

상품데이터

대한상공회의소(유통물류진흥원)가 관리하는 유통표준코드(880바코드)를 기준으로 유통시장에서 판매되는 상품들의 정보들을 표준화된 체계로 수집된 데이터를 의미

상품데이터는 ① 기본속성 45개 항목과 ② 부가속성 90 ~ 120개 항목으로 구성되며, 대한상공회의소 유통상품 표준DB 등록대행서비스를 신청하고, 상품 실물을 보내면 데이터가 등록됨

거래데이터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에서 구매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수집하고 있는 유형, 무형 상품에 대한 거래데이터를 의미

대량 회원을 보유한 통신사, 금융사, 유통사 등의 모바일지갑 서비스 앱 등을 통해 구매데이터를 수집 - 사전에 소비자들의 동의를 받고 전용 SW 를 통해 전자영수증 내역을 거래데이터로 전환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얼마나(How) 샀는지 등 구매정보를 수집